http://sherlockology.tumblr.com/post/19289963508/221floorplan

저 글을 읽다가 그리고 싶어졌는데 귀찮아서 일시정지 눌러 가며 되는대로 그림. 이제 와서 생각하니 일시정지 했을 때마다 캡쳐라도 했으면 나중에 다시 찾아볼 때 편했을 텐데 이미 지나간 영상일 뿐이고-_;;


201 퐈이널 잡상에 썼던 거 재탕:

논란 많았던 셜록의 방은 결국 냉장고 뒤쪽이었음. 냉장고 오른쪽의 창은 밖으로 통하는 창이고(깨진 부분에서 느껴지는 깨알 같은 생활감!) 냉장고 왼쪽으로는 작은 복도, 복도 왼편에 보이는 문은 아마도 화장실? 복도 끝에 있는 문이 셜록의 방. 방에 들어서면 맞은편에 창 하나, 오른쪽에 창 하나. 방문 옆의 미닫이문을 통해 화장실로 갈 수 있는 거 같고.

여기서 문제는 계단참의 창은 대체 어디로 나 있나/ 3층의 구조와 4층의 존재 유무.

셜록의 방은 꽤 넓지만 화장실이 좁다고 가정하면 ⊃ 이런-_; 구조로 계단참의 창이 외부로 나 있다고 우길 수는 있을 듯. 그리고 3층... 존의 침실이 3층에 있다고 해도, 2층과 3층의 구조가 같다면 존의 방을 빼도 공간이 엄청 남는데 그게 무슨 낭비여. 그래서 3층은 급격히 좁아지는 다락방 구조가 아닐까 생각해 봤음. 203에서 존이 2층 화장실에서 샤워를 하고 나왔으니까 3층에는 샤워실이(어쩌면 화장실도) 없고 있다 해도 간단한 세면대 정도만 있을 가능성이 크다. 내가 살았던 기숙사가 이런 구조였음. 실제 노스고워 스트리트의 건물들은 4층까지 있다는 것 같더라만. 고로 셜록은... 존이 샤워를 할 때 미닫이문을 발칵 열고 쳐들어 갈 수도 있다는 그런 결론...응?-_; 이쯤 되면 221b 구조도 업그레이드 버전이 나왔을 것도 같은데 왜 못 찾겠지-"- 양덕이시여 힘을 내세요...!!



암튼 윗글에 따르면 221B 플랏 내부는 카디프(웨일즈)에 있는 세트장. 1층 내부도 세트장이라고 한다. 헐 그럼 101에서 셜록이 허드슨 부인에게 쭈왑 뽀뽀 하고 나가던 장면은?? 하고 자세히 보니까 중간에 화면이 까매지는 것이 아마도 거기서 실제 장소(187 노스고워)와 연결되게 편집했나 보다.

지하인 221C의 내부는 세트가 아니고 어느 버려진 지하실에서 찍음. 실제 촬영 장소에는 1층 계단 뒤에 221C와 221A의 출입문이 없다고 함. 실제로는 셜록네 부엌이 끝나는 지점에서 건물도 끝나기 때문인데, 실제 건물하고 비슷할 거라고 가정하면 느무 많은 점들이 미스테리가 되므로 그냥 따로 생각하는 게 편할 것 같다.


존의 거처인 3층은 나오지도 않았으니 됐다 치고 허드슨 부인의 방이라도 한 번 그려 볼까 했다가 포기한 이유:

103과 201을 보면 221A(허드슨 부인네... 근데 이 주소가 영상에 나온 적이 있던가?)의 출입문을 열면 바로 집은 아니고 옆으로 꺾인 작은 복도가 있는 것 같음. 방으로 들어가는 문은 방의 오른쪽에, 그 앞에는 냉장고, 그 앞에 오븐과 가스레인지, 방의 왼쪽에는 식탁과 싱크대, 싱크대 위로는 창문. 창문 밖에는 쓰레기통이 있으며 + 옆/뒷 건물의 벽이 보이고 + 셜록이 미국 대장을 떨어뜨린 창문과도 수직선상으로 같은 위치에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가장 유력한 건 셜록의 방에 들어가면 맞은편에 보이는 창문임. 근데 221A의 출입문 위치는 2층 부엌에서 셜록의 방으로 이어지는 작은 복도 쪽이다. 고로 2층의 구조와 비교하면 허드슨 부인 거처의 구조는...ㅋㅋㅋㅋㅋㅋㅋ 여기까지. 아놔 머리 아퍼.




덧: 101에는 벽난로 위에 거울이 없었다는 걸 지금 깨달았다. 헐. 설마 이 거울 셜록이 가져왔나?


다른 글에서 덧: http://www.pixiv.net/member_illust.php?mode=medium&illust_id=28980165
2시즌 끝나자마자 기다렸던 221b 도면의 업그레이드 버전이 양덕이 아니라 일덕 쪽에서 나왔다. 예상했던 것과 대강 비슷함. 자 이제 제작진은 3시즌에서 존의 거처인 3층을 내놓도록 합니다...는 커녕 301 초반엔 221b 자체가 안 나오려나! 쳇.

발도면 그려 올렸던 포스팅을 다시 보니 221b의 1층 내부도 세트이며 1층과 2층 세트장은 각각 따로. 시발 이젠 기록했던 것도 까먹네. 확인 차 이번에는 203을 봤다. 101처럼 세트장 1층에서 현관을 향해 내부 문을 통과하는 순간, 어둠을 틈타 실제 촬영지 영상으로 넘기는 방식을 그대로 썼음. 그리고 1층과 2층 사이의 계단참을 죽어라 안 보여준다는 것도 확인. 보여줄 수가 없겠지 실제론 계단참을 경계로 아래/위층이 존재하질 않으니.ㅋ 그러니 3층을 새로, 따로 짓는다고 촬영에 문제가 있을 것 같진 않고, 어서 내놓으시지요 3층. 존의 침실 하악하아ㄱㅏ

+ Recent posts